First!

21st Century

Functional Medicine Guide

Book2018-10-08T16:21:02+00:00

출판에 즈음하여

인간 유전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2000년 비감염성 만성질환의 발병은 대부분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자보다는 생활습관, 장내미생물, 생체이물과 정신적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유전자가 어떻게 발현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고 밝혀지면서 만성질환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개념이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의학사에 기록될만한 2 권의 놀라운 저서가 출판되었는데 하나는 2002년 일반 혈액검사를 최적범위 (optimal range)로 해석하면 만성질환의 원인과 발병기전을 찾을 수 있다는 자연의학자 Dr. Weatherby의 저서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만성질환의 발병기전을 7가지 핵심 임상불균형으로 요약할 수 있고 이러한 핵심 임상불균형과 이들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인을 교정하면 만성질환의 진행을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기초의학자 Dr. Bland JS등의 기능의학 교과서입니다.

저자들은 지난 수 년 동안 이러한 2가지 발견을 접목하여 일반 혈액검사의 최적범위 (optimal range) 분석으로 기능의학 진료에 필요한 핵심 임상불균형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인가를 검토해 본 결과 이것이 가능하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최적범위 분석결과를 이정표로 이용하여 꼭 필요한 확인검사를 시행하면 만성질환의 원인과 발병기전을 매우 효율적으로 밝힐 수 있어 대증요법 수준에 머물러 있는 현대의학의 진료 수준을 단시간에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믿어지며, 모든 의료인들이 꼭 알아야 할 필수분야라고 판단되어 이 책의 출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시행하는 일반혈액검사들이 최적범위를 벗어나는 패턴을 분석하는 것으로 질병이 발생하기 전의 미병증상의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변화 패턴은 발병 중뿐만 아니라 치료 이후에도 지속되므로 최적범위 분석을 이용하면 만성질환의 예방, 치료와 재발방지를 비롯한 건강관리의 모든 분야에서 개인별 맞춤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분야라서 아직 정립되지 않는 사항이 많아 개인적인 사견이 많으리라 생각되지만 현재까지 밝혀졌다고 생각되는 사항들의 큰 줄거리를 엮어 드리는 것이 좋을 것같아 저자들의 견해를 솔직히 쓰도록 노력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이 일반혈액검사의 최적벙위의 이해하여 새로운 의료세상을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017. 2   [저자일동]

목록 (Table of Contents)

대표저자 (Representative Author)

도서구매

후원 쇼핑사  및 MDS 카페를 통해 구매 하시거나 MyLSDr 본사로 연락 주시면 구매 가능합니다.